One Air

전체 보기

Trivia 06

성매매 방지에
동참하는 PR 캠페인

작성일 : 2015-09-06

MTV에서는 2004년부터 인권착취와 인신매매에 반대하는 글로벌 캠페인 'MTV EXIT(End Exploitation and Trafficking)'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록 밴드 'The Killers'의 앨범 에 수록된 'Goodnight, Travel Well' 타이틀 곡을 배경으로 제작한, 강요된 성매매 근절을 촉구하는 뮤직비디오는 전 세계적으로 방영되며 성매매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크게 불러모으기도 했다.
폭력과 억압 속에 성매매에 동원되는 여성들의 고통스러운 일상을 사실적으로 담으며, 현대판 노예와 같은 그들의 삶에 대한 실태를 고발하며 충격을 주었다.

네덜란드는 관광상품이 될 정도로 유명한 홍등가 정비에 대한 찬반 논란으로 뜨거운 가운데, 성매매 반대를 위한 인상적인 길거리 퍼포먼스가 있었다. 홍등가 여성들이 일제히 춤을 추며 멋진 퍼포먼스를 펼치자, 길 가던 사람들 모두가 환호하고 갈채를 보낸다. 그러나 퍼포먼스가 끝나고 성매매에 반대하는 'Stop the Traffic' 메시지가 공개되자 모두들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무관심했던 성매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성매매 방지 캠페인 중에서는 2005년 여성 가족부가 진행한 '화이트타이 캠페인'이 공공 기관 최초의 티저 형식 캠페인으로 이슈가 된 바 있다. '화이트 타이'를 맨 이들이 갑작스러운 거리 퍼포먼스를 펼치며 대중들의 궁금증으로 불러 모으고, 성매매 방지 메시지를 담은 전단지 및 라이터 등을 나눠주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여성가족부는 2014년 성매매방지법 시행 10주 년을 맞아 "세상에서 거래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 다"라는 메시지로 성매매방지 전국 캠페인을 열기도 했다.

TOP